샤이닝 티어즈 [PS] - 공략 (1)
아이템 및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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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두면 좋은 것들 (Tip)
⏳ 칭호에 대하여
특정 조건을 만족시키면 전투가 끝날 때마다 칭호를 받을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메달을 받기도 한다.
목표는 플래티넘 페어 훈장이다! |
칭호가 높을수록 동료의 레벨업을 할 수 있는 보너스 경험치도 높아지므로 가능한 높은 칭호를 노리는 것이 좋다. 각 시나리오의 최고 칭호는 이계의 거울 모드에서 볼 수 있다.
칭호 |
⏳ 전황도에 대하여
전황도는 현재 바이스릿터의 활약 수준이 어느 정 도인지를 알려주는 수치 로서,
서브 시나리오의 발생 조건에도 영향을 미친다.
베악ㄹ에게 이야기를 걸면 평가를 통해 현재의 전황도를 확인할 수 있다 |
기본적으로 시나리오를 클리어했을 때 전황도가 일정 수치 올라가며 시의 전황도를 확인할 수 있며 시나리오 도중에 철수하거나, 시온의 HP가 00| 되어 패배하게 되면 전황도가 1 씩 떨어진다고 생각하면 될 듯.
이계의 거울 속에서는 철수하거나 패배해도 전황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전황도는 무한히 증가하는 것은 아니며 메인 시나리오가 진행됨에 따라 한계치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초반에 오르지 않는다고 걱정할 것은 없다. 처음으로 높은 전황도에 도달했을 경우 아이템 받을 수 있다.
전황도 |
⏳ 우호도에 대하여
전황도와 마찬가지로 서브 시나리오 등에서 중요하게 작용 하는 우호도.
우호도는 ‘시나리오’ 가 아닌 ‘맵’ 을 통과할 때 변화가 있다는 것을 기억해 두자.
각 맵마다 있는 골에도착했을 때 우호도에 변화가 오는 것이다.
기본적인 우호도 변화 요소는 다음과 같다.
우호도 |
우호도도 전황도와 마찬 가지로 이계의 거울 속에서는 파트너가 사망해도 영향이 없으므로 참고. 또한 우 호도의 상한은 100이며, 몇 가지 효과가 있다.
살쾡이길에 있는 음유시인의 노래를 통해 현재 우호도를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 |
- 우호도가 높은 파트너와 전투 출전시 적이 카드를 떨어뜨릴 확률이 높아진다.
- 살쾡이길에 있는 음유시인에게 이야기를 걸면 현재 우호도가 가장 높은 사람에 대한 시를 지어 준다. 이 시는 5번에 걸쳐 지어주게 되며, 우호도가 높은 사람이 변하지 않은 채로 메인 시나리오를 하나 넘길 때 마다 시가 한 단계씩 진행한다. 중간에 다른 사람으로 변하면 시가 리셋되므로 주의. 5번까지 시를 듣고 나면 각 캐릭터의 전용 장비인 ‘새’를 얻을 수 있다(아이템 리스트 참고). 새를 얻은 후에는 그 다음 우호도가 높은 사람으로 시가 넘어가니 참고.
- 메인 시나리오 스테이지 18 클리어 시 우호도가 가장 높은 사람과의 엔딩을 볼 수 있다(...즉 모든 엔딩을 다 보려면 적어도 9번은 깨야 한다는 얘기)
⏳ 마을이란
몇몇 상점을 제외하고는 그다지 돌아다닐 일도 없는 실디아 내부.
하지만 공짜로 몇 가지를 얻을 수 있는 장소도 존재한다.
공짜 좋다는 것이 무엇인가, 샅샅이 챙겨서 있는 단물을 다 빨아먹도록 하자.
마을 안에도 이래저래 찾아볼 장소는 존재 한다 |
- 용자의 집 옆의 선착장으로 걸어 들어가 보면 반짝이는 것이 보인다. 조사해 보면 전반 시나리오에서는 약초, 후반 시나리오에서는 중력의 돌을 얻을 수 있다.
- 드워프 동굴로 들어가서 반짝이는 부분을 조사하면 미스릴을 얻을 수 있다.
- 조인집락 입구에 있는 조인과 이야기하면 미스릴 2개를 다른 재료와 교환할 수 있다.
- 조인집락 안쪽에 있는 조인 발바로와 이야기하면 친구를 찾아 달라는 이야기를 듣는다. 이후 정령의 숲에서 엘 프와 이야기하여 ‘만능약’을 받고, 드워프 동굴에서 미 스릴을 다시 조사하면 드워프와 만나 ‘미스릴’을 받을 수 있다. 둘 다 만난 후 발바로와 다시 이야기하면 ‘쿵푸 자켓’ 을 받는다.
- 살쾡이길 앞에 있는 야바위꾼과 이야기하면 판돈을 계속 2배로 걸며 앞뒤 맞추기를 할 수 있다. ...돈이 많으신 분은 도전해 보시길.
- 정령의 숲에 있는 감정소는 용자 오솔길의 감정소보다 감정 가격이 10% 더 싸다. 단, 이 감정소는 전황도가 32 이상이어야만 개점을 하므로 참고하자.
- 마을을 돌아다닐 때 시온의 이동 스피드를 늘려 주는 장비를 하면 마을에서의 이동 속도도 빨라진다. 마을을 돌아다닐 때를 위해서 퀵 브로치 등을 준비해 두는 것도 좋다.
⏳ 카드에 대하여
피오스에게 말을 걸면 전투 중에 입수한 카드를 도감에 저 장해 주는데,
한 종류 당 9장까지 저장할 수 있다(나머지는 팔아버리자).
카드 수에 따라서는 여러 가지 아이템을 받을 수 있는데, 이 아이템들의 성능은 카드 매수에 따라서 결정 되므로 카드는 1 장 얻었다고 만족하지 말고 가능한 많은 수를 모으는 것이 좋다. 진정한 컴플리트는 모든 카드를 9장 으로 채우는 것이다!
카드 |
⏳ 기타
🕹리셋 시간 단축법
일단 용사의 집으로 돌아온 후 메모리카드를 뽑고 ‘저장’ 을 선택하자.
그러면 저장할 것이냐고 물으므로, ‘예’로 대 답하면 곧 메모리가 없다는 메시지가 나온다.
이 상태에서 ‘아니오’ 를 선택한 후 게임을 끝내겠느냐고 물을 때 ‘예’ 로 다시 대답하면 타이틀 화면으로 돌아갈 수 있다. 시간이 걸리는 건 마찬가지지만 리셋보다는 나은 선택.
🕹클리어 데이터의 연동
한 번 클리어한 후에는 클리어 데이터를 이어서 게임을 계속할 수 있으며,
고난이도의 ‘어드밴스드 모드’를 선택해서 게임을 다시 시작할 수도 있다.
노멀 모드와 어드밴스드 모드는 서로 레벨, 패러미터 분배, 아이템 등 모든 데이터를 공유하므로 어드밴스드 모드를 플레이하다가 도중에 언제든 노멀 모드로 다시 들어가서 레벨업 등을 할 수 있으니 참고.
또한 노멀 모드 클리어 데이터는 스킬 레벨을 20까지 올릴 수 있게 되어 스킬의 강화도 꾀할 수 있다.
노멀 모드는 게임 진행 상태가 클리어한 것으로 되어 일반 시나리오는 ‘몬스터 사냥’ 과 ‘천공의 탑에의 도전’ 만 선택할 수 있지만, 거울 속 세계에서는 지금까지 플레이 한 모든 메인,
서브 시나리오를 선택할 수 있다.
어드밴스드 모드는 적의 레벨이 더욱 우르고 더욱 강해졌으며 노멀 모드에서 나오지 않던 아이템 등도 출현하므로, 아이템이나 카드 등을 모으려면 어드밴스드 모드도 반드시 플레이를 해줘야 한다.
모드 |
합성과 아이템
⏳ 방어구 합성 규칙
방어구는 크게 투구와 갑옷으로 나뉜다.
투구를 장비하려면 근력과 지력이 어느 정도 뒷받침되어야 하는데 장비하면 마법력이 변하게 된다.
갑옷은 손재주와 체력 이 조건으로 붙으며 이동 속도에 영향을 미친다.
투구와 갑옷은 다시 일반 방어구와 유니크 방어구로 나뉘는데,
일반 방어구는 이 다음에 리스트가 나올 ‘명칭’ 의 접두어가 붙을 수 있는 방어구를 말하며 유니크 방어구는 이러한 접두어가 붙지 않는 방어구이다.
일반적으로 유니크 방어구는 기본적인 성능이 높으며 처음부터 특수한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고, 일반 방어구는 어떤 접두어가 붙느냐에 따라 성능이 천차만별이다.
이 대장간과 |
이 대장가에서만 클래스 체인지를 할 수 있다 |
방어구의 합성에는 '파워', '접두어 변경', '클래스 체인지' 라는 세 가지 종류 가 있다.
파워업은 방어구에 +수치가 올라가는 것(최대 +15)이고,
'접두어 변경'은 무기의 이름 앞에 붙는 명칭이 바뀌는 것을 말하며, '클래스 체인지' 는 방어구의 종 류를 바꾸는 것이라고 보면 된다.
이 중에 클래스 체인지는 중앙로 대상점가나 대장간길 계단 아래에 있는 두 대장간에서만 할 수 있다는 사실을 꼭 기억해두자.
각각의 방어구는 상성이 좋은 재료가 정해져 있는데,
이 재료를 섞어서 가공하면 유니크 방어구의 경우에는 높은 수치의 파워업을 기대할 수 있으며,
일반 방어구는 랜덤하게 접두어가 변경되는 것을 볼 수 있다(아이템 리스트를 참고).
아쉽게도 접두 어는 랜덤이므로 좋은 접두어가 나올 때까지 계속 합성을 하는 끈기가 필요할 듯.
가공 시에는 원래 가격, 파워업 수치와 접두 어에 따라서 가공 가격이 달라지기 때문에 우선 '무거운' 이나 '결함의' 같은 접두어가 붙은 방어구를 구한 후 +15까지 파워업을 시키고 나 중에 다른 접두어로 변경시켜 돈을 절약한다는 작전도 생각해볼 수 있다.
⏳ 방어구
방어구 명칭 |
⏳ 방어구 클래스 체인지
방어구 클래스 체인지 |
⏳ 무기 합성 규칙
무기 합성은 방어구와 같은 접두어가 없으며 ‘파워업’ , ‘클래스 체인지’ , ‘속성 변경’ 세 가지로 이루어진다.
이 중 파워업은 방어구와 마찬가지지만 문제는 클래스 체인지와 속성 변경.
무기에서의 클래스 체인지는 무기의 랭크를 다음 랭크로 올리는 것을 말하며, 속성 변경은 같은 랭크에서 무기를 변경하는 것을 의미한다.
일단, 무기의 경우에는 방어구와 달리 장비를 해제할 수도 없으며 모두 고정되어 있는 장비이다. 그러므로 단순히 가공을 통한 파워업만 하게 되는데,
특히 클래스 체인지는 공격력을 한 번에 크게 끌어올리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파워업 수단이 된다.
단 일정 랭크의 무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정 레벨까지 캐릭터를 성장시켜야 할 필요가 있으며, 필요 레벨에 도달하지 않으면 해당 랭크의 무기는 합성할 수 없으니 주의.
이하의 표를 잘 보면 알겠지만 클래스 체인지는 ‘해당 무기의 기본 재료’ ‘+ 합성 결과물의 속성 재료’ + ‘임의의 재료’를 통해 이루어지며,
속성 변경은 ‘해당 무기의 기본 재료’ + ‘합성 전의 속성 재료’ + ‘합성 결과물의 속성 재료’ 를 통해 이루어진다.
예를 들면 시온의 무기 기본 재료는 미스릴이며, 칠 드리프터는 얼음 속성을 띤 무기이기 때문에 이 결과물을 내기 위해서는 ‘녹지 않는 얼음’ 을 사용해야 하는 식이다.
마지막 재료로는 다른건 무얼 써도 상관없지만, 세라믹스나 토르 말린 같이 다른 무기에 연관이 있는 재료만 쓰지 않으면 된다.
그런 식으로 재료를 섞어 쓰게 되면 파워업만 일어나며 클래스 체인지는 일어나지 않으니 주의.
무기의 클래스 체인지는 중앙로 대상 점가의 대장간이나 대장간길의 계단 위에 있는 대장간에서 할 수 있으며, 무기의 속성 변경은 드워프 동굴의 대장간에서만 할 수 있다.
같은 랭크상의 속성 변경은 이 대장간에서만 할 수 있다 |
그러므로 만일 무기를 파워업 만 하고 싶다면 대장간길 계단 밑에 있는 대장간에 가면 걱정 없이 할 수 있으므로 참고.
무기의 경우에도 ‘속성 재료’를 사용하면 파워업 시 좀더 + 수치가 많이 오를 것을 기대할 수 있다. 칠 드리프터의 경우에는 녹지 않는 얼음을, 스틸 슬라이서의 경우에는 세라믹스를 쓰는 등으로 더 높은 수치 상승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클래스 체인지나 속성 변경을 하고 나면 그때까지의 파워업 수치는 모두 리셋되므로 파워업을 할 때는 신중히 하는 것이 좋다.
⏳ 무기 클래스 체인지 (소드 - 시온)
소드 - 시온 |
⏳ 무기 클래스 체인지 (보우 - 엘윈)
보우 - 엘윈 |
⏳ 무기 클래스 체인지 (스태프 - 류우나)
스태프 - 류우나 |
⏳ 무기 클래스 체인지 (액스 - 라자라스)
액스 - 라자라스 |
⏳ 무기 클래스 체인지 (완드 - 브랑네쥬)
완드 - 브랑네쥬 |
⏳ 무기 클래스 체인지 (클로 - 보르그)
클로 - 보르그 |
⏳ 무기 클래스 체인지 (단도 - 마오)
단도 - 마오 |
⏳ 무기 클래스 체인지 (카타나 - 카이넬)
카타나 - 카이넬 |
⏳ 무기 클래스 체인지 (하프 - 쿠피드)
하프 - 쿠피드 |
⏳ 무기 속성 변경 (소드 - 시온)
소드 - 시온 |
⏳ 무기 속성 변경 (보드 - 엘윈)
보드 - 엘윈 |
⏳ 무기 속성 변경 (스태프 - 류우나)
스태프 - 류우나 |
⏳ 무기 속성 변경 (액스 - 라자라스)
액스 - 라자라스 |
⏳ 무기 속성 변경 (완드 - 브랑네쥬)
완드 - 브랑네쥬 |
⏳ 무기 속성 변경 (클로 - 보르그)
클로 - 보르그 |
⏳ 무기 속성 변경 (단도 - 마오)
단도 - 마오 |
⏳ 무기 속성 변경 (카타나 - 카이넬)
카타나 - 카이넬 |
⏳ 무기 속성 변경 (하프 - 쿠피드)
하프 - 쿠피드 |
⏳ 무기 리스트 (소드 - 시온)
소드 - 시온 |
⏳ 무기 리스트 (보우 - 엘윈)
보우 - 엘윈 |
⏳ 무기 리스트 (스태프 - 류우나)
스태프 - 류우나 |
⏳ 무기 리스트 (액스 - 라자라스)
액스 - 라자라스 |
⏳ 무기 리스트 (완드 - 브랑네쥬)
완드 - 브랑네쥬 |
⏳ 무기 리스트 (클로 - 보르그)
클로 - 보르그 |
⏳ 무기 리스트 (단도 - 마오)
단도 - 마오 |
⏳ 무기 리스트 (카타나 - 카이넬)
카타나 - 카이넬 |
⏳ 무기 리스트 (하프 - 쿠피드)
하프 - 쿠피드 |
⏳ 방어구 리스트
장비자 축약어
- 시 - 시온
- 엘 - 엘윈
- 류 - 류우나
- 라 - 라자라스
- 브 - 브랑네쥬
- 보 - 보르그
- 마 - 마오
- 카 - 카이넬
- 쿠 - 쿠피드
- 남성 - 시온 / 라자라스/ 보르그 / 카이넬 / 쿠피드
- 여성 - 엘윈 / 류우나 / 브랑네쥬 / 마오
⏳ 일반투구
일반투구 |
⏳ 유니크 투구
유니크 투구 |
⏳ 일반 갑옷
일반갑옷 |
⏳ 유니크 갑옷
유니크 갑옷 - 1 |
유니크 갑옷 - 2 |
⏳ 소도구 리스트
소도구 리스트 |
⏳ 이계 시나리오 - 프리 플레이 모드
스테이지 7을 끝낸 후 전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본진’ 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며,
그와 함께 용사의 집 안에 ‘이계의 거울’ 이 생긴다. 거울 세계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이번 게임에서 클리어했던 시나리오 중 메인, 서브 시나리오만 선택할 수 있다. 프리 시나리오는 선택할 수 없다. 단 천공의 탑만은 프리 시나리오 중에서도 선 택할 수 있다.
- 거울 세계에서는 전황도, 우호도의 가감이 없다. 승리하든, 철수하든, 파트너가 죽든 여기서는 반영되지 않는다. 즉 '막 해도' 된다
- 베스트 칭호는 원래 세계와 거울 세계가 공유한다.
이계 시나리오는 마음대로 캐릭터를 정해서 연습할 수 있는 장소기 때문에 레벨 업이나 아이템 수집을 하기에 정말로 적절한 장소이다.
게임을 어느 정도 진행한 후 다른 동료들을 키우고 싶다면 이 장소에서 수련을 하도록 하자. 특히 천공의 탑 같 은 장소는 여기서 플레이하기를 절대 추천.
또한 두 번째 거울을 사용하면 2인 플레이도 가능하다.
두 사람이 동시에 게임을 할 수 있다는 점도 중요하지만, 이 2인 플레이 모드의 또 하나 중요한 점은 두 사람 사이에 아이템을 주고받을 수 있다는 것.
자신이 이미 지나온 부분의 카드가 필요하 다든가, 다른 사람에게 남아돌지만 자기에게 필요한 아이템이 있을 때는 메모리 카드를 2개 준비한 후 이 2인 플레이 모드를 사용하여 아이템을 주고받도록 하자. 컴 플리트 시간을 단축시키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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