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 퀘스트7 [PS] - 공략 (0)

게임 소개 및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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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드래곤 퀘스트7 [PS] - 공략 (0) [게임 소개 및 팁 - 1부] (등장인물, 게임인터페이스, 석판사용법)
  2. 🔗 드래곤 퀘스트7 [PS] - 공략 (1) [게임 소개 및 팁 - 2부] (직업관련, 레벨업시스템)
  3. 🔗 드래곤 퀘스트7 [PS] - 공략 (2) [게임 소개 및 팁 - 3부] (카지노, 작은메달입수, 이주민, 몬스터, 주문리스트, 아이템리스트)
  4. 🔗 드래곤 퀘스트7 [PS] - 공략 (3) [메인스토리 공략 - 1부]
  5. 🔗 드래곤 퀘스트7 [PS] - 공략 (4) [메인스토리 공략 - 2부]
  6. 🔗 드래곤 퀘스트7 [PS] - 공략 (5) [메인스토리 공략 - 3부]
  7. 🔗 드래곤 퀘스트7 [PS] - 공략 (6) [메인스토리 공략 - 4부]
  8. 🔗 드래곤 퀘스트7 [PS] - 공략 (7) [메인스토리 공략 - 5부]
  9. 🔗 드래곤 퀘스트7 [PS] - 공략 (8) [메인스토리 공략 - 6부]
  10. 🔗 드래곤 퀘스트7 [PS] - 공략 (9) [메인스토리 공략 - 7부] (엔딩 및 숨겨진 던전 Tip)



등장인물

⏳ 아루스 - 이야기의 주인공


아루스
아루스


작은 어촌에 사는 보통 소년. 
주위 사람들은 아버지의 뒤를 이어 멋진 어부가 될 것이라 생각하고 있지만 사람 좋은 성격으로 소꿉친구 마리벨에게 휘둘리기도 한다.


⏳ 볼카노 - 주인공의 아버지

볼카노
볼카노


나라안에서 좋은 평판을 얻고 있는 어부, 한번 고기잡 이에 나가면 며칠씩 집을 비우기 때문에 가사는 모두 아내인 마레에게 맡기고 있다. 

언젠가 아들과 같이 고기잡이에 나가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아직 주인공이 한 사람 몫을 제대로 하고 있지 못한다고 보고 있다.


⏳ 마레 - 주인공의 어머니

마레
마레



현모양처로서 주인공의 집안일을 모두 맡아서 하고 있다. 
우물쭈물 대는 남자는 매우 싫어하기 때문에서 주인공도 남자답게 크길 바라지만 아직 미덥지 않게 생각하고 있다. 잔 소리가 많은 것은 주인공에 대한 애정의 증거.


⏳ 마리벨 - 피쉬벨의 선주의 딸

마리벨
마리벨


피쉬벨의 선주, 아미트 씨의 외동딸. 
무슨 일에도 나서길 좋아하는 성격으로, 멋대로 아버지의 배에 숨어 탄 적도 여러 차례이다. 세계는 자신을 중심으로 돌고 있다고 생각하는 전형적인 철딱서니 없는 아가씨이다.


⏳ 키퍼그란 - 그란에스타드의 왕자

키퍼그란
키퍼그란


그란에스타드의 왕자로서 차기 국왕으로서의 자각이 없고 '나도 배로 여행하고 싶다' 라고 자주 말하여 주위를 곤란하게 한다. 

모험을 좋아하는 성격 때문에 자주 성을 나가서 주인공의 집에 놀러오곤 하며, 
주인공을 동생처럼 생각하여 잘 대해준다.


⏳ 혼다라 - 당신의 숙부

혼다라
혼다라


볼카노의 동생. 나이는 먹을대로 먹어서 결혼도 못하고 되는대로 살고 있다. 
볼카노 집에 자주 놀러 오지만 주인공에게 쓸데없는 일을 가르쳐주 거나 돈을 빌리러 오기때문에 주위의 악평이 끊이지 않지만 정작 본인은 그것에 전혀 신경쓰지 않는 듯.


⏳ 번즈그란 - 그란에스타드 국왕

번즈그란
번즈그란



그란에스타드 국의 국왕. 국민의 신뢰가 두터운 명군이다. 
어떤 역경도 헤쳐나가는 강한 의지를 지니고 있지만 키퍼에 관련된 일 만큼은 냉정한 태도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


⏳ 리사그란 - 그란에스타드의 공주

리사그란
리사그란


어린 시절에 어머니를 잃고 아버지는 나라일에 신경쓰느라 언제나 바빠서 항상 외톨이이다. 그 때문에 오빠를 무척 잘 따른다. 

얌전한 성격으로 꽃과 새를 좋아한다. 
언제나 성안에서 느긋하게 지내고 있다(그래서 그런지 찾기도 힘들다)


⏳ 아이라 - 방랑의 여전사

아이라
아이라


섹시한 외모와는 어울리지 않는 상당한 검의 달인. 
대지의 주민 일족에게 자라나서 그런지 춤의 재능에 있어서도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단 가끔 보여주는 쓸쓸한 눈동자에 담겨진 그녀의 과거는...?


⏳ 멜빈 - 전설의 영웅

멜빈
멜빈


지금은 평화로운 이 세계에 옛날에 마왕이 존재했을 때 신과 함께 맞서 싸운 전설의 영웅. 
그 싸움의 결과가 어떻게 되었는지, 또 싸움이 끝났을 때, 그는 어디로 간 것인지 아는 사람은 없지만 만일 그를 동료로 한다면 든든한 여행길이 될 것이다.


⏳ 가보 - 수수께끼의 소년

가보
가보


사람을 따르는 순진한 야생아. 아직 어린 소년이지만 강한 생명력을 지니고 빠른 몸놀림으로 몬스터들을 물리친다. 출신은 불명이지만 게임 중에 밝혀지는데...





모험의 기본, 컨트롤러 사용법

⏳ 패드조작

패드조작
패드조작





모험을 나가기 전에

⏳ 모험을 한다 (ほけんをする)

아래의 '모험의 책을 만든다' 에서 만든 모험의 책 데이터를 읽어들여 게임을 시작한다.
처음 게임을 시작하거나 로딩할 때 모두 사용하는 메뉴.

⏳ 모험의 책을 만든다 (ぼけんのしょをつくる)

새로운 게임 데이터를 만든다. 주인공의 이름만 정해주면 되는 간단한 작업. 
모험의 책은 메모리 카드1 블록을 차지한다.

⏳ 모험의 책을 지운다 (ほけんのしょをけす)

데이터를 삭제한다. 별로 쓸 일은 없을 것 같은데....




모험을 끝내기 전에

말이 교회지 순 장사꾼 세이브 할 때 돈 안받는게 다행이다
말이 교회지 순 장사꾼 세이브 할 때 돈 안받는게 다행이다


DQ 시리즈 특징 그대로, 게임의 저장은 교회에서만 할 수 있다. 
교회가 없는 곳이더라도 모험의 서가 있어서 저장만은 할 수 있도록 되어있으므로 교회가 보이지 않는 마을에서도 잘 찾아보도록 하자(마을의 장로 등이 해주는 경우도 있다).


⏳ 기도를 한다 (おいのり をする)

한마디로 세이브 메뉴


⏳ 신탁을 듣는다 (おつげをきく)

다음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를 게임 중에는 볼 수 없는 DQ 시리즈의 전통. 
이 메뉴를 선택하면 다음 레벨까지 얼마만큼의 경험치가 필요한지 보여준다.


⏳ 소생시키다 (いきかえらせる)

HP가 0인 동료를 부활시켜준다.
부활에는 기부금이 필요하며, 레벨이 높은 동료일수록 높은 돈을 요구한다.

자금이 언제나 부족한 DQ7에서는 상당히 부담되는 액수이므로 동료를 죽이지 않도록 주의하자.


⏳ 독의 치료 (どくのちりょう)

독(どく)에 걸린 동료를 치료해준다. 
공짜는 없다 기부금을 받는다.


⏳ 저주를 풀다 (のろいをとく)

저주 (のろい) 상태가 된 동료의 저주를 풀어준다. 
역시 기부금을 받는다.





모험을 하면서

도구메뉴
도구메뉴


⏳ 말하다 (はなす)

가장 자주 사용될 메뉴이자 또 가장 사용되지 않을 메뉴 (편리버튼이 있기 때문에).
근처에 있는 마을 주민 등과 대화를 할 수 있고, 

주위에 아무도 없을 땐 동료의 잡담을 듣는다. 
이 잡담은 상당히 여러 종류가 준비되어있고 이벤트에 따라 대화 내용도 바뀌므로 일본어 실력이 된다면 수시로 듣는 것이 좋다.


⏳ 도구 (どうぐ)

도구 즉 아이템을 각 동료별로 소지하는 것이 DQ 시리즈의 특징. 
소지한 아이템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메뉴가 나타난다.
  • 사용하다 (つかう) : 선택한 아이템을 사용한다. 치료 아이템과 같은 것을 사용할 때 쓰이지만 자동으로 쓰이지 않는 이벤트 아이템을 사용할 때에도 이 메뉴를 이용해야 한다.
  • 옮기다 (わたす) : 선택한 아이템을 동료 또는 자루로 이동시킨다. 장비품을 동료에게로 옮길 경우에는 장비 할 것인지를 물어본다.
  • 장비 (そうび) : 말 그대로 장비. 장비할 수 있는 아이템의 경우에는 장비 가능 (そうびできる) 라 표시되고 장비할 수 없는 아이템의 경우에는 장비 불가 (そうびできない) 라 표시된다.
  • 그만두다 (やめる) : 거의 선택되지 않을 메뉴 왜냐! x 버튼으로 메뉴 캔슬을 할 수 있기 때문….


⏳ 자루 (ふくろ) 는 무엇인가? 

말 그대로 아이템을 넣어두는 자루로서 각 동료마다 아이템을 소지할 수 있는 양이 정해져있는 DQ7에서는 소용없는 아이템을 자루에 넣어둘 수 있다. 

자루에는 개인이 가진다면 묶어서 가질 수 없는 약초 등을 한번에 묶어서 넣어둘 수 있다.
그렇지만 이렇게 자루에 넣어둔 아이템은 전투시에 사용할 수 없으니 약초나 해독초 등은 동료들에게 쓸 만큼 나누어두자.


⏳ 주문 (じゅもん)

비전투시에 사용할 수 있는 주문과 특기를 쏠 수 있다. 
가장 자주 사용하게 될 마법은 역시 체력회복 마법과 이동마법.


⏳ 조사하다 (しらべる)

항아리 앞에서 편리버튼을 누르면 사정없이 항아리를 들어 깨버리지만
항아리 앞에서 편리버튼을 누르면
사정없이 항아리를 들어 깨버리지만

캐릭터가 보고 있는 정면을 조사한다.
어디에서든 조사를 할 수 있다.

조사하면 조심스럽게 항아리 안을 본다. 이것이 편리버튼과의 차이점
조사하면 조심스럽게 항아리 안을 본다.
이것이 편리버튼과의 차이점



⏳ 작전 (さくせん)

여행에 관련된 여러가지 사항을 조정한다.
  • 만땅 (まんたん) : 체력회복 주문을 이용하여 동료 들의 체력을 최대치로 채워준다. 간편하긴 하지만 최대 체력에 1만 부족하더라도 사정없이 회복 마법을 써버리기 때문에 마력 (MP) 의 낭비가 될 수 있다.
  • 장비 (そうび) : 아이템을 장비 한다.
  • 작전 바꿈 (さくせんがえ) : 뒤의 전투에서 자세히 해설하겠다.
  • 배열 바꾸기 (ならびかえ):동료들의 위치를 바꾼다. 배열에 따라 큰 차이는 없지만….
  • 도구 정리 (どうぐせいり) : 난잡하게 흩어져있는 아이템을 정리한다. 전원 (ぜんいん) 을 선택하면 장비하고 있는 아이템을 제외한 모든 아이템을 자루에 넣어준다. 종류 순서(しゅべつじゅん)를 선택하면 아이템을 종류에 따라 배열해주며, 아이우에오 순서 (あいうえおじゅん) 를 선택하면 일본어 순서대로 배열된다.


⏳ 강하기 (つよさ)

캐릭터의 여러가지 능력 및 장비품, 소지금을 나타낸다. 
이 부분에서 버튼을 눌러 캐릭터가 전직한 경력이라든지 익히고 있는 직업 레벨 습득한 특기와 마법을 볼 수 있다.

강하기
강하기

  1. 이름
  2. 직업
  3. 직업 레벨 : 초반에는 표시되지 않지만, 전직하면 이 부분에 전직 레벨이 표시된다.
  4. 성별 (せしべつ) : 남자 (おとこ), 여자 (おんな) 로 표시된다. 중성도 있을까…?
  5. 레벨 : 물론, 레벨업시에는 HP와 MP. 그리고 각종 능력치가 올라간다.
  6. 힘 (ちカ、ら) : 캐릭터 고유의 힘, 높을수록 공격력이 강해진다.
  7. 민첩성 (すばやさ):몸의 재빠르기 높을수록 공격순서가 빨리 돌아올 확률이 높다.
  8. 자기방어 (みの史もり) : 몸의 튼튼함, 높을수록 수비력이 올라간다.
  9. 지력 (かしこさ) : 캐릭터가 얼마나 머리가 좋은가, 나타낸다 마법의 효율등에 영향을 미친다.
  10. 멋 (かっこよさ) : 캐릭터가 얼마나 멋진가의 수치 이벤트에 관계있는 정도로 평소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11. 공격력 (こうげきカ) : 물리적 공격력의 강하기. 캐릭터의 힘과 무기의 위력으로 결정된다.
  12. 수비력 (セ ゆびカ) : 높을수륵 적에게 받는 데미지가 줄어든다.
  13. 최대 HP (さいだいHP)
  14. 최대 MP (さいだいMP)
  15. 경험치 (Ex) : 일정한 앞서 말했듯이 DQ의 특징으로 다음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는 보이지 않고 현재 경험치만 표시된다.




전투를 하자

⏳ 전투 결정 메뉴

전투 결정 메뉴
전투 결정 메뉴

이 메뉴에서 커서키를 좌,우로 움직이면 전투 메시지 속도 조정을 할 수 있다. 
1이면 가장 빠르며 8은 버튼을 눌러주지 않으면 메시지가 넘어가지 않는다. 
싸움의 내용을 알고 싶다면 8로 해놓고 버튼을 눌러 메시지를 넘기는 것이 좋다.

  • 싸우다 (たたかう): 그야말로 싸우기. 선택하면 '싸우다' 메뉴로 넘어간다.
  • 말하다 (はなす) : 적에게 대화를 걸어 설득하여 아군의 소환수로 만든다…는 것은 여신전생 시리즈의 이야기이고 이것은 그냥 동료들과 대화를 하는 것이다. 쓸데없는 이야기도 많이 하지만 가끔은 쓸모 있는 대화도...
  • 작전 (さくせん) : DQ의 특징인 인공지능 전투. 각 동료별로 작전을 지정할 수 있고 전원(ぜんいん)을 선택하면 한꺼번에 동료 모두의 작전을 지정해줄 수 있다.
  • 도망가다 (にげる) : 싸우기 귀찮거나 강한 적이라면 36계가 최고 그러나, 100% 도망갈 수 없으며 도망에 실패하면 한 턴을 잃고 일방적으로 맞게 된다. 뒤통수 맞으면 더 아프다.


⏳ 싸우다 (たたかう) 메뉴

  • 공격(こうげき) : 장비한 무기로 일반적인 공격을 한다.
  • 특기(と く き) : 대부분 MP를 소모하지 않는 특기를 사용한다. 전직하게 되면 많은 특기를 얻을 수 있으니 자주 사용하게 될 메뉴. 데미지(ダメージ), 회복(かいふく), 기타(そのた)의 3가지 종류로 구분되어 있다.
  • 주문(じゅもん): MP를 소비하는 강력한 마법을 사용한다. 특기와 마찬가지로 데미지(ダメージ), 회복(かし、ふく), 기타(そのた)의 3 종류 중 선택하여 사용한다.
  • 도구 (どうぐ) : 캐릭터가 소지하고 있는 아이템을 사용한다. 단 자루에 들어있는 아이템은 사용하지 못하고 캐릭터 자신이 소지하고 잇는 아이템만을 사용할 수 있다. 이 점에 주의!
  • 방어(ぼうぎよ): 생명이 위험하거든 방어를 해라… 라지만 별로 쓸 일은 없다. 공격은 최선의 방어!
  • 장비(そうび) : 장비를 바꾸지만 역시 자루에 들어 있는 장비는 꺼내어 장비할 수 없다.


⏳ 전투시 자주 나오는 일본어들

전투시 자주 나오는 일본어들
전투시 자주 나오는 일본어들





작전은 이런 것이 있다죠?

⏳ 힘내서 가보자 (カ ンガンいうぜ)

적에게 가장 효과적인 기술이나 마법을 HP, MP에 신경 쓰지 않고 사용하는 작전.
강한 적과 싸울 때 효과적이지만 약한 적에게 사용하면 비효율적이다.


⏳ 확실하게 힘내 (バッチリがんばれ)

방어를 하거나 동료의 공격보조를 염두에 두고 공격하고 싶을 때 내리는 작전 커맨드 여러가지 방법을 사용해서 효과적으로 싸운다.


⏳ 나에게 맡겨 (おれにま かせろ)

공격 보조계의 특기나 주문을 이용하여 주인공의 공격을 보조하는 작전이다. 
별로 쓸 일은 없는...


⏳ 주문 좀 쓰지마 (じゆもんつかうな)

MP를 아끼기 위해 마법을 쓰지 않는 작전 MP가 부족할 때나 약한 적.
그리고 MP를 아껴서 강한 적에게 쓰기 위해 사용한다. 
MP를 소비하지 않는 특기는 사용한다.


⏳ 생명을 소중하게 (いのちだいじに)

동료의 생명과 안전을 제 1순위로 하는 작전 커맨드.
체력이 1만 닮아도 회복을 하는 등 별로 효과적이지 못한 커맨드.


⏳ 명령한다 (めいれいさせろ)

말을 안듣는 동료들 때문에 속 썩고 있다면 이 커맨드를 추천한다. 
가장 확실하지만 좀 지겨울 수도 있는 커맨드.
효과적으로 싸우고 싶다면 계속 이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신기한 석판 - 맵 컬렉션 시스템

신기한 석판 (ふしぎな石版)은 이번 DQ의 가장 핵심이 되는 아이템이다. 
첫번째 던전인 수수께끼 유적 (なぞの遺跡) 을 클리어하면 석판의 용도가 밝혀지는데…


⏳ 신기한 석판의 조각을 모으자

신기한 석판은 청(靑), 황(覚), 적(赤), 녹(籲)의 4 종류가 있으며 여러 조각으로 나뉘어서 세계 곳에 흩어져 있다.

석판을 얻기 위해서는 이벤트를 해결하는 것도 있지만 곳곳에 있는 보물상자나 서랍, 책장에서 나올 수도 있으며 엉뚱한 곳의 땅바닥에 떨어져 있기도 하다. 이곳저곳 잘 뒤지고 대화도 많이 해보자.


⏳ 석판의 조각을 맞추자

그림 맞추기, 이게 어려운 사람은 없겠지...
그림 맞추기, 이게 어려운 사람은 없겠지...

한가지 색의 석판 조각이 어느 정도 모아졌다면 그 색에 대응하는 석판의 방에 가서 석판의 조각을 맞추면 새로운 과거 세계로 여행을 떠날 수 있다. 

석판의 테이블에 가서 조사하면 조각을 맞출 수 있는데 방향키로 어떤 석판을 맞출지 결정할 수 있고 R1 과 L1 키로 석판을 90도씩 회전시킬 수 있다.
맞는 위치라고 생각되면 버튼을 눌러 결정하자.


⏳ 과거의 세계, 그리고 현재의 세계

석판 하나를 다 맞추면 과거 세계로 워프하게 된다.
그곳에서 여러가지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나서 현재 세계로 돌아오면 과거 세계는 섬 하나만 달랑 있던 주인공의 세계 (현재 세계) 에 나타나게 된다. 

하나하나 과거 세계를 현재에 되돌려 세계 지도를 완성해 가는 것. 
이것이 바로 맵 컬렉션 시스템이다.




모험을 위한 팁

⏳ 일단은 말을 듣자

이곳 저곳에 있는 여러 사람의 말을 듣자. 
중심이 되는 인물의 대화만 들으면 되는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와 달리 DQ는 마을 사람들과의 대화가 무척 중요하다.

한 사람이라도 대화를 빼놓으면 이벤트가 생기지 않는 경우도 많으며 한번 대화를 다 했을지라도 이벤트가 벌어진 후에 대화를 또 하면 대화 내용이 바뀐다.

심지어 한번 모든 이벤트를 마친 마을이라도 가보면 대화가 바뀌어있고 새로운 이벤트가 생기는 경우가 있다. 일본어를 잘 모를지라도 대화하는 것을 지겨워하지 말자.


⏳ 방향 회전을 이용, 맵을 두루 살피자

3D 필드의 곳곳에는 여러가지 아이템이나 잘 보이지 않는 계단이 숨어있다.
이렇게 잘 보이지 않는 곳을 살피려면 L - R버튼을 이용하여 맵을 회전시켜보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눈에 띄지 않고 용케 살아남은 항아리를 찾아서 깨뜨려버리는 것도 재미!

맵 회전을 이용
맵 회전을 이용



⏳ 이곳저곳, 잘 조사해보자

보물상자 뿐 아니라, 항아리나 서랍장 등에도 의 외의 것이 숨겨져 있는 경우가 많다. 
또,우물이나 책장도 마찬가지 곳곳을 뒤져보고 더 이상 뒤질 곳이 없다고 생각될 때까지 끊임없이 뒤져라! 이 항아리 저 꽃병 가리지 말고 파괴하라!

용자는 남의 집을 막 뒤져도 되는 것이냐? 대답하라!
용자는 남의 집을 막 뒤져도 되는 것이냐? 대답하라!



⏳ 전투가 어려울 땐...

DQ시리즈의 팬이라면 이런 것은 기본적으로 알고 있겠지만, 
초보 DQ팬을 위해 제공하는 팁. 

DQ의 전투 난이도는 FF시리즈와 달라서 제법 높은 편이다. 
이벤트만 보기 위해 직선적으로 진행 한다면 전투가 어려워 고생하게 될 것이다. 

이럴 땐 물론 레벨 노가다를 하면 된다. 
이벤트 중심적인 최근 RPG를 하느라 잊어먹었던 레벨 노가다의 향수를 느껴보자.

그러나 레벨 노가다만으로는 난이도가 크게 쉬워지진 않는다. 
중요한 것은 직업 노가다로 좋은 특기와 마법의 사용이 승리를 보장한다.

특히 방어마법의 사용이 중요한데 전직할 수 있게 되었을 때부터 좋은 보조마법을 얻는 것에 먼저 신경을 쓰자. 

방어력이 높은 적에게는 루카니를 공격력이 강한 적에게는 스쿨드나 스카라를, 특수한 브레스의 경우엔 후바하 마법이 강력한 적에게는 매직 배리어를 쓰는 등…. 

혹시 '난 방어마법은 필요없어! 무조건 돌진하는 거야!' 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그만큼 리셋버튼과 친해질 것이다.


⏳ 저금은 국력, 세이브도 국력

DQ7에서는 전투 중 전멸된다고 게임오버가 되진 않는다.
가장 가까운 교회에서 주인공만 부활한 상태로 다시 시작하게 되는데, 

대신 소지금은 절반으로 깎이고 동료들을 다시 살리는 데에 돈이 또 들게 된다. 

간단하게 리셋해서 저장한 부분부터 다시 해도 좋겠지만 수시로 저장할 수 있거나 보스 앞에서 저장할 수 있게 해놓은 다른 RPG에 비해 DQ는 저장 후 모험하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다시 하기에 너무 아깝거나 지겨운 경우도 많다.

가장 절망적인 상황은 돈이 절반으로 깎였는데 동료를 살릴 돈이 없을 경우. 
주인공 혼자서 관 끌고 돈 벌러 다녀야 한다…. 
이럴 때를 대비해서 은행에 돈을 저금해두면 죽더라도 염려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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